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대통령실, 기가팩토리 한국 유치 무산설에 "아직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 밝혀

by CAR&IT 2023. 2. 27.

테슬라 기가 팩토리
테슬라 기가 팩토리 (출처 : tesla.com)

한국이 테슬라의 전기차 공장 건립을 유치하는 노력이 진행 중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브리핑에서 대통령실 이도운 대변인은 테슬라가 한국 유치를 포기했다는 발언이 나오면서 이에 대한 논란이 일었습니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은 23일 "아직 결정된 사안은 아니다"라고 밝혔습니다.

노조 문제로 무산됐나?

한 참석자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가 한국에 기가팩토리 건립을 검토하다 노조 문제로 포기했다는 말이 있다고 전했습니다. 그러나 최상목 경제수석은 이같은 발언에 대해 발언자 확인을 피하면서 "해당 발언을 한 사람이 누구인지와 (기가팩토리 한국 유치가) 무산된 것인지 궁금하다"고 말했습니다. 또한 다른 관계자도 정부가 여전히 물밑에서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다며 사실무근이라고 밝혔습니다. 테슬라가 공장의 '무인 자동화'를 지향하는 만큼 '노조 리스크'는 심각한 고려 요인이 아니라는 것으로 우리 측은 보고 있습니다.

기가팩토리는 어디에 위치하나요?

기가팩토리는 미국을 비롯해 중국 상하이와 독일 베를린 근교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머스크 CEO와 화상 면담을 하고 투자를 요청했으며 머스크는 한국을 최우선 투자 후보지 중 하나로 고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후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에서 기가팩토리 유치에 성공했다는 보도들이 나오고 있으나 아직 테슬라의 공식 발표는 없는 상황입니다.

결론

테슬라의 한국 유치가 무산된 것인지 아직 결정된 사안이 아니라고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노조 문제로 포기한 것인지에 대해서는 정확한 답변이 없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정부는 물밑에서 열심히 유치 경쟁 중이라는 것은 사실입니다. 테슬라가 한국 유치에 성공하면 전기차 시장에서 큰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이번 사안의 결과에 대해서는 많은 이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관련기사

'테슬라 기가팩토리' 노조 때문에 무산?…대통령실 결정된 것 아냐 | 아주경제 (ajunews.com)

노조 탓 테슬라 기가팩토리 무산?…대통령실 "결정된 것 아냐" (msn.com)

댓글